[사회과학] 9주차, 디지털 과학으로 본 소통의 문제

2022. 6. 14. 08:082022/사회과학이론

서울여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김예리 교수님의 '데이터사이언스를 위한 사회과학이론' 과목을 수강 후 복습용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디지털 사회과학으로 본 소통의 문제

  •  댓글
    • 뉴스에 댓글을 남기며 자신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표현할 수 있음
    • 댓글을 통해 뉴스를 보완하거나 수정하고 비판과 재해석을 함
    • 댓글은 한국 사회에서 시민참여를 활성화 하는 통로임
  • 댓글은 구전 커뮤니케이션 중 하나
    • 기사수보다 댓글 수가 더 많음 → 뉴스나 사설보다 댓글이나 공감 수에 더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닌지?
  • In group, Out group
    •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집단을 Out Group이라고 함
    • 외집단을 겨냥해 공격적인 댓글을 남기기도 함
  • 댓글의 특성
    • 상호작용: 반응과 재반응으로 구성됨, 일방적이지 않음
    • 자발성: 댓글을 쓰는 행위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짐
    • 실시간성: 시간적 제약 없이 기사가 올라온 순간 바로 댓글을 작성할 수 있음
    • 익명성: 자유로운 의사표현 가능
    • 일시성: 처음 기사가 올라왔을 때, 혹은 이슈가 주목받아 포털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었을 때 집중적으로 댓글이 올라옴
  • 댓글은 다른사람의 의견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추론해볼 수 있음
    • 합의성 착각이론: 내 의견이 일반적일 것이라는 인지적 왜곡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공감을 많이 얻은 댓글과 자신의 생각이 비슷한 경우, 내 생각을 보완하는 댓글이 많으면 내 생각이 지배적 여론과 일치한다는 착각을 하기도 함
    • 침묵의 나선이론: 엘리자베스 노엘레 노이만이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강조하며 사용한 개념으로 자신의 견해가 소수의 의견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그 의견을 표현하기보다 오히려 침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 이때 다수는 준거집단으로 개인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집단을 말함
      • 소속집단은 명확히 개인이 소속되어있는 집단
      • 준거집단은 다른사람과 자기를 비교할때 사용되는 비교준거집단, 개인에 대한 기준으로 작용하는 규범적 준거집단, 두가지 유형이 있음
      • 상징적 상호작용론에서 이용되는데 쉬부타니는 행위자에 의해 마음속으로 가정된 사실적, 혹은 상상적 집합체라고 규정하며, 이는 태도 형성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적대적 미디어 지각: 사람들이 기사를 철저히 읽지 않고 자신의 논지를 강화할 수 있는 정보를 선호하여 자신의 의견에 반대하는 의견을 접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쓰게되고, 결과적으로 기존의 사고방식과 대치될 수 있는 부정적 자극을 받음
      • 부정적 요소는 기억에 남아 활성화 되고, 다음 의견을 선택하는 방향에도 영향을 줌
      •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정보만 우선 습득하려고 하는 심리인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이 미디어 선택에서 나타남
      • 이는 인간의 자기강화적 특성과 연관되며, 윌리엄 이브랜드(미국의 언론학자)와 마이아 하이블리는 정치적 토론그룹을 특성에 따라 나누어 의견 변화에 대한 영햑력 분석
        •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의견을 교환한 dangerous discussion의 경우 영향력이 크지 않았으나 자신과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의견을 교환한 safe discussion은 기존의 정치적 신념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었음
  • 댓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 인링크 방식: 포털사이트에서 뉴스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포털사이트 내의 기사를 보여주며, 사이트 내의 다른 컨텐츠를 소비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식
      • 장점은 포털사이트 아이디로 여러 기사에 댓글을 달 수 있고 각 언론사의 과도한 배너광고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있음
      • 단점은 막대한 광고수익을 올리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한 포털 사이트에 댓글을 달고 포털사이트의 뉴스 배열이 가능해 댓글조작, 여론조작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아웃링크 방식: 검색한 정보를 포털사이트 내에서 보여주는 것이 아닌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방식
      • 장점: 포털사이트 내의 댓글이나 추천기능이 분산되어 댓글 조작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단점: 언론사 사이트의 무분별한 배너광고에 노출될 수 있으며, 뉴스에 댓글을 달기 위해 각 언론사 홈페이지마다 가입을 해야 함
  • 온라인 실험을 통한 댓글 이용
    • 세 집단으로 나누어 정치적으로 중립성을 유지한 가상의 정치기사를 보여준 후, 진보적 댓글, 보수적 댓글, 중립적 댓글창을 보여줌
    • 진보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보수적인 댓글이 댓글란에서 우세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대략 두배정도 더 기사를 편파적이라고 지각
    • 사람들은 댓글이 반대 집단의 주장을 대변할 때 기사가 편파적인 보도방식을 취한다고 지각
    • 보수적 성향의 사람들은 진보적 성향의 사람들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음
    • 사람들은 특정 이념이 지지받는 댓글창을 보았을 때 기사의 실제 내용과 상관없이 보도내용이 편파적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을 보임
    • 귀인오류 현상이 일어남

교통빅데이터로 본 시간과 공간의 사회적 구성

  • 대중교통 이용 데이터로 잠재적 주거수요를 판단할 수 있는 주요 기준이 될 수 있음
  • 직장 및 교육이 주택 수요를 창출하는 국내 현실이 반영된 결과
  • 정치적으로 각 생활권별로 동질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지역끼리 묶인 것으로 보임
  • 여론조사 시 정치적 특성이 다른 권역별 여섯개로 나누어 표본을 만드는데 이 구분이 대중교통 이용행태를 바탕으로 한 생활권 구분과 대체로 일치
    • 인접지역에 살면서 일상을 공유하는 지점이 많은 이들끼리 동질성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움
    • 이익추구가 비슷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