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10주차, STP 전략
2022. 6. 14. 08:12ㆍ2022/사회과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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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여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김예리 교수님의 '데이터사이언스를 위한 사회과학이론' 과목을 수강 후 복습용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마케팅 과정
- 시장조사
- 3C 분석, 고객분석, 자사분석, 경쟁분석
- 거시적 환경분석(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 SWOT 분석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 STP 전략
-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타겟목표시장 (Targeting)
- 포지셔닝 (Positioning)
- 마케팅 믹스
- 4P 분석 (Product, Place, Promotion, Price)
- 5 Froces (시장 진입장벽, 대체상품,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경쟁자 수)
- 실행
- Implementation
- 통제
- Control
STP 전략의 필요성
- 고객에 대한 이해
- 좋은 시장 기회 발견
- 적합한 마케팅 방식
- 가치를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고객 군을 찾아서 이를 표적하고 소비자의 마음 어디에 위치할지 포지셔닝 하는 것
Segmentation
- 지리적 세분화
- 인구통계적 세분화
- 심리묘사적 세분화
- 행동적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의 대안
- 비차별화 마케팅
- 하나의 표준 제품으로 전체 시장을 공략
- 공통적 욕구에 초점
- 대량 마케팅
- 장점: 규모의 경제효과에 따른 원가 절감
- 단점: 시장의 어떤 고객도 만족시켜주지 못할 가능성 존재
- 차별화 마케팅
- 각 세분시장별 서로 다른 제안
- 장점: 더 높은 수익과 시장에서의 강력한 위치 차지
- 단점: 비용이 더 많이 듦 (but, 추가수익>추가비용)
- 집중 마케팅
-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 추구
- 회사의 자원이 제한적일 경우
- 특정 세분시장에 대한 지식이 많은 경우
- 단거리 노선에서 저가격을 중시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중마케팅
- 개인 마케팅
- 개별고객의 needs와 wants에 맞춤
- 일대일 마케팅
- 대량 맞춤화
표적시장 선정 시 고려요인
- 회사의 자원
- 자원이 풍부한 기업의 경우 차별화 마케팅을 진행
- 자원지 제약적인 기업이라면 다른 대안을 모색
- 시장 가변성
- A세분시장과 B세분시장의 차이가 큰 경우 차별화 마케팅 진행
- A세분시장과 B세분시장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경우 비차별화 마케팅 진행
- 제품의 수명주기
- 도입기에는 비차별화 마케팅 진행
- 성장기, 성숙기에는 차별화 마케팅 진행
- 경쟁사들의 전략
- 경쟁사가 비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자사 또한 비차별화 마케팅 진행 시 문제 없음
- 경쟁사가 차별화, 집중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자사가 비차별화 마케팅을 진행할 때 전략의 효과성 크게 감소
- 제품 가변성
-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차별화 마케팅 필요 없음
제품 포지셔닝
: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경쟁제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위치
- 제품포지셔닝을 통해 가치를 제안: 우리 회사 제품 또는 서비스는 얼마나 큰 가치를 제공하는가
- 포지셔닝 절차
- 경쟁 제품 파악
- 제품 평가 기준 파악
- 경쟁제품별 위치 확인
- 고객분석
- 자사위치 선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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