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 마케팅 조사의 의미와 조사의 영역

2022. 4. 19. 12:312022/GUI

서울여대 김예리 교수님의 'GUI를 활용한 데이터사이언스' 수업을 듣고 작성한 복습용 글입니다.

교재: 마케팅조사원론


1. 마케팅 조사의 의미와 조사 영역

1)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의미

 마케팅조사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소비자, 고객 및 일반 대중을 기업의 관리자들과 연계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마케팅 조사를 통해 우리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한다. 이때 정보의 유무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있는 정보들을 수집해야 한다. 또한 단순한 자료제공이 아닌 현업에서 실행 가능한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하며, 체계적으로 분석된 자료를 해석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에 제언해야 한다. 또한 집단의 대표성을 지녀 편향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성의 있는 답변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고, 조사 목적에 적합한 질문을 하여 타당성을 확보한 정보들을 수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조사 절차가 명확히 규정되고 의도적으로 설정된 일관성 있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런 마케팅 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먼저 마케팅 기회 및 문제 파악이 가능한 정보이다. 이 정보는 소비자 욕구의 변화, 제품 속성에 기반한 새로운 마케팅의 기획, 고객의 불만 사유 조사를 통한 제품 또는 마케팅 문제를 포착하기 위한 것들을 포함한다. 다음은 마케팅 활동의 기획, 수행, 평가에 이용 가능한 정보마케팅 관리 과정이해를 증진시키는 정보이다. 이는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에 주로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마케팅 활동의 성과 파악이 가능한 정보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상승, 판매량 증가, 고객만족도 상승 등의 목표달성 정도를 측정한 데이터이다.

 

2) 마케팅조사의 영역

 기업의 마케팅조사 영역은 마케팅의사결정과 관련된 내용이라면 모두 포함된다. 그리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객분석, 경쟁분석, 마케팅 성과분석을 실시한다. 하지만 마케팅조사는 영리기업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마케팅 콘셉트(고객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믿음)가 적용되는 모든 조직에 활용이 가능하며, 비영리 기관과 정부의 정책 수립 및 운영에도 이용된다.

 다양한 기관과 기업들이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게 되며 마케팅 조사 기관들의 경쟁도 치열해졌다. 마케팅 조사기관의 대표적인 예로는 닐슨컴퍼니, TNS Korea, 한국 갤럽, 리서치 앤 리서치, 한국 리서치, 포커스 리서치, 마크로밀 엠프레인 등이 있다. 기업에서 마케팅 조사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이유는 숙련된 조사 담당 연구원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유능한 조사담당 연구원은 조사 방법 및 통계적 분석 기법 등의 전문지식과 조사 진행 경험이 요구된다. 기업 자체적으로 조사 인력을 교육, 양성하는 것은 장기적인 비용투자가 필요하며,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전문 조사기관의 인력에 비해 수행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자체조사 수행시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비효율적임, 수집된 정보의 질이 기업 자체 조사에 비해 우수하기 때문에 마케팅 조사 전문업체를 이용한다.

 마케팅조사 산업에서는 조사프로젝트 담당 연구원, 시장조사원 등이 있다. 조사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며 조사 전문가가 늘어나고 있다. 여기서 조사전문가들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나 공공기관의 정책에 대한 조사 전문을 기획, 집행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응 전략이나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서 조사 전문가는 마케팅 전반에 대한 지식, 보고서 작성 능력, 조사결과에 대한 분석력, 분석 결과를 고객에게 잘 설명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